윈도에서는 새로운 하드디스크 혹은 파티션을 자동으로 인식해서 즉시 사용가능한 상태를 계속 유지하는데 반해, 우분투의 경우에는 인식한 상태에서 선택적으로 파티션을 활성화시키거나, 사용 중인 파티션을 다시 중지시킬 수 있는 마운트 / 언마운트 방식을 따릅니다.
우분투의 파일 관리자 nautilus입니다. Devices항목의 Doc / File 파티션은 현재 마운트된 상태입니다. 이젝트 화살표 표시를 클릭하면 언마운트, 다시 파티션 이름을 클릭하면 마운트 됩니다.
마운트 되어 있지 않은 파티션은 기타 응용 프로그램에서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런 경우 일일히 파일 관리자나 터미널을 통해 마운트 작업을 해 줘야 한다면 무척 불편합니다.
간단한 몇가지 설정을 통해 자동 마운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윈도 키를 누르거나 바탕 화면 왼쪽의 우분투 버튼을 눌러 대쉬창에서 disk 키워드로 프로그램을 검색해Disks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자동 마운트 하려는 파티션을 선택하고 하단의 톱니마퀴 버튼을 클릭해 Edit Mount Option을 선택합니다.
3. 자동 마운트 옵션 스위치를 클릭하고, 해당 파티션이 리눅스 파티션인 경우 Show in user interface 옵션을 꺼 줍니다.
4. OK를 클릭해 기본 마운트 위치를 사용하거나, 파티션을 홈 디렉토리의 하위 폴더에 직결할 수도 있습니다.이 경우 마운트 포인트 항목에 ‘/home/자신의 이름/마운트 할 디렉토리 이름’을 적어주면 됩니다.
※ 위 이미지는 ntfs 파티션을 홈 디렉토리 아래에 있는 Videos 폴더에 마운트 시킨 것입니다.